인 터 뷰
서울특별시 박원순 시장
 취임 9개월을 맞은 서울특별시 박원순 시장은 현재 서울시가 중점 추진중인 마을만들기 사업이 서울을 바꿀 수 있는 키워드가 될 것임을 확신했다. 성과, 실적 위주의 인센티브 사업보다는 주민들이 직접 제안하고 만들어가는 사업이 결국은 주민의 편의를 돕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경전철 사업에 대해서도 민자사업이다 보니 교통약자를 위한 지역에 높은 교통비가 책정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하며 이를 서울시가 지속적으로 보조하다 보면 매년 1조원의 적자를 감당해야 하는 어려움을 밝혔다. 한국지역신문협회 서울시지회에서는 박원순 시장을 만나 그간의 서울시 사업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주>

 

경전철 사업, 공공부담금, 인구변화 예의주시해 실시해야
주택사업, 개발동력 있는 조합은 지원, 없다면 해체절차 밟아야

Q. 집무실이 메모지와 책으로 가득해 서고나 오래된 서점 같은 분위기가 난다.
A. 어떤 현안이 생기면  그 주제에 대해 탐구하고 계속 정리해나간다. 그래야 시민들의 요구에 맞게 정책이 따라갈 수 있다. 지금 시장 임기 9개월 차다. 그때부터 생긴 현안을 계속 모으고 연구한 것이 집무실에 다 모여 있다. 성격이 좀 잡스럽다보니(웃음)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다. 한 쪽에만 올인 했던 분은 솔직히 이런 일(서울시장) 못할 것 같다. 여론문제 연구소 소장을  예전에 해봤던 것이 도움이 된 것 같다.

Q. 접견도 이곳에서 이뤄지나가? 소장하신 책들를은 새로 들여온 것인가?
A. 집무실 크기의 접견실이 밖에 따로 있지만 그냥 이곳에서 일하다가 손님을 맞이하곤 한다. 책이 많이 쌓이고 늘어 금새 비좁아지기 때문에  기존에 모은 책은 수원 화성으로 보냈다.  일전에 수원 화성 인근을 다 돌아다녀봤는데, 굉장히 많은 예산을 들여서 정비를 잘해놨지만 주변에 일반주택가 뿐이어서 안타까웠다. 인문학 거리로 도서관을 만들어 보라고 아이디어를 드렸다. 나도 약 5만권 정도 갖고 있다고 했더니 염세영 수원시장이 그럼 우리 좀 달라해서 5만점을 새 도서관에 주기로 했다.

Q. 소장도서를 완전히 기증하는 건가? 책을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A. 완전기증은 아니다. 수원시장이 새로 선출되면 달라질 지도 모르기에 상황 봐서 기증할 생각이다. 당장 볼 책은 집에 일부 남겨두고 수원시에 맡겼는데, 폐교를 이용해 비치를 해놓았다. 서울시도 그런 명사 도서관이 생겨야 한다. 여기서 명사란 꼭 유명하고 지위가 높거나 유명한 사람이 아니라 한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분들이 책이나 자료를 전 세계에서 수집해 놓고 정리한 것을 말한다.일례로 한상진(서울대 명예교수)·심영희 교수(한양대) 부부는 각각 사회학 , 심리학 전문이고 전 세계에 다니며 책을 모았다. 일전에 하버드에 함께 있을 때 그분들의 강연을 요청한 적이 있다. 그분들은 강사료를 받고 바로 서점으로 찾더라. 이분들로부터 서울시 청사에 꾸밀 ‘명사의 작은 도서관’에 책 기증을 약속 받았다. 이런 도서관을 여러 곳에 만들면 서울에 다양한 전문도서관이 생길 수 있다. 자치구에서 이런 전문 도서관을 유치하고자 한다면 시에서 적절한 명사를 연결하고 사업비를 지원할 것이다. 각 구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면 좋겠다. 일반 공공도서관을 꾸준히 늘릴 필요가 있지만 모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개인 도서관은 책마다 각각 사연이 있고 희소성이 있다. 선정된 분에게 우리가 책장과 연구실 드리면 그 지역 아이들에게 새로운 견문을 넓힐 소중한 공간이 생긴다. 한 곳에 열정을 쏟았던 한 사람의 생애를 탐독해 볼 수 있다. 청소년들이 방학 때 그런 곳만 돌아봐도 자기 삶과 미래의 꿈이 좀 더 명확히 정리되고 명사의 삶이 새로운 삶을 이끌어가게 되는 것이다.

Q. 지역언론과 지역커뮤니티의 활성화 등 참언론 육성에 많은 관심을 갖고 돕고 계신 것으로 알고다. 지역 신문 구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A. 지역 언론에 대한  비판적 여론도 있지만 주민 삶에 부족한 점을 부각시켜주는 등 언론이 시를 위해 담당해야 할 역할이 분명히 있다. 지역 사회가 겪고 있는 재래시장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문제는 결국 지역에서 해결해야 한다. 교육 또한 마찬가지다. 입시위주의 획일적인 교육은 인간관계를 원활히 맺을 줄 모르는 아이를 만들어냈다. 예전에 우리는 부모만 가르치는 게 아니라 온 동네 어른들에게 가르침을 받지 않았나? 이게 다시 가능해지도록 만드는 것이 지역행정과 지역 언론이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는 중앙일간지로 끝나지만 미국 가보면 지역 언론이 굉장히 많다. 시카고, 보스턴, LA, 뉴욕 등 쟁쟁한 곳 외에도 센프란시스코시티 교외에는 ‘팔로알토’란 신문이 있다. 스탠포드대가 위치한 10만도 안되는 마을에도 지역신문과 방송이 있다. 그런데 우리는 지역이 없어졌다. 온 국민이 중앙언론만 다들 바라보고 있다. 서울시장은 알아도 자기네 지역 군수이름은 모른다고 한다. 현장으로 가는 언론이 많이 필요하다본다.

Q. 마을기업이나 마을공동체 사업도 그런 취지의 일환이라고 생각한다. 바라는 방향은?
A. 마을 공동체의 많은 일들이 하루아침에 된다고 생각지 않는다. 관이 지원은 하되 앞장서면 이 사업은 망한다. ‘절대로 앞에서 이끌지 말라’고 공무원들에게 특명을 내렸다. 마을공동체 지원센터와 마을공동체 지원 조례를 만들고 ‘사단법인 마을’을 설립, 각 지역 현장에서 마을만들기에 참여해온 사람들이 사업을 심의하도록 위탁했다. 은평구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자리에 사무실을 열고 곧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그동안 계속 세미나를 여는 한편 ‘서울연구소’에서 용역도 마쳤고, 가을부터 여러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될 것이라 보고 있다.

Q. 많은 마을사업이 급물살 타고 있다. 공무원뿐만 아니라 마을사업에 참여하는 시민단체들도 갑작스러운 변화에 혼란스럽고 개념정립도 어렵다. 체계적인 시스템이 구축이 필요하지 않은가?
A. 그 부분이 지역 언론이 도와주어야 할 몫이다. 그동안 꾸준히 해 왔던 일들이 마을공동체사업으로 전환됐고 마을가꾸는 기존의 숫자와 성과 중심에서 마을의 많은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득이 되는 현실적인 사업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한 지역 한마을공동체로 보면 경로당 따로 장애인복지센터 따로 있는데 이제는 이들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고민해달라고 요청하지만 구에서 일하는 공무원들은 그 실체가 뭔지 잘 모를 것이다. 마을 담당자들은 현장에서 열심히 일해오던 사람들이고 이 분야 전문가들이다. 담당 공무원 교육도 정말 중요하다. 성북구의 도시아카데미처럼 이미 열심히 잘하는 곳도 있다. 교육은 사람을 변화시킨다. 주부나 은퇴자를 위한 교육과 더불어 공무원을 위한 교육프로그램도 필요하다.

Q. 마을공동체와 관련된 교육과 공모사업이 각 자치구에서 경쟁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이런 교육과 사업들이 인센티브를 얻기 위한 일환으로 생각하는 시각도 있는데?
A. 인센티브는 없앨 것이다. 공모를 하되 색다르고 성공가능성이 큰 곳에 먼저 지원을 할 계획이다. 마을사업 참여여부는 각 구의 재량이지만 타구의 성공사례를 보고 뒤늦게 후회해도 소용없다. 새 프로젝트란 이를테면 차없는 거리를 어느 지역에서 먼저 하겠다고 신청하는 것이다. 그계획이 합리적이고 타당하면 그 구를 집중적으로 도와줄 것이다. 브라질 꾸리치바시를 가보니 차 없는 거리를 처음 시작할 때는 모두 두려워했지만 지금은 여기저기서 자기 동네도 해달라고 아우성이라고 들었다. 차 없는 거리가 되면 상인과 상가는 크게 발전한다. 서울시가 아이템과 재정과 주차 문제를 지원할 생각이다. 버스를 타고와 안전하게 걸을 수 있도록 거리조성비를 지원하고, 공공 자전거 보관대 등도 무료로 제공하겠다. 지역이 주체가 돼서 열심히 잘하겠다는 곳은 확실하게 지원하고 시큰둥한 구는 지원하지 않을 것이다. 답답한 부분을 주민이 먼저 관심을 갖고 개선요청 등 열정을 보이는 곳에 전폭 지원할 것이다.

Q. 마을공동체만들기는 서울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사업이다. 시장 공약사업인 만큼 어떤 마을을 희망하고 기대하는 효과는 무엇인가?
A. 결국 지역주민이 결정하고 원하는 사업이 마을만들기 사업이다. 어떻게 추진해야 할지 의견을 모으고, 이런 소식을 지역신문이 알리고 여론을 모아 방향을 이끌어야 한다. 마을공동체 만들기는 주민자치의 시작이자 지역공동체 중심의 큰 발전이라 생각한다. 그동안 책상머리에 앉아 정책을 결정하고 예산을 편성했지만 이제부터는 주민들이 의논해 결정하라는 얘기다. 서울시가 주민참여예산제를 도입한 것은 전국 최초이고 500억원 규모다. 서울 시장이 사업에 쓸 수 있는 예산은 다해야 4000억원에 불과하지만 가용예산이 늘어나면 주민참여예산을 더 늘릴 생각이다. 주민의 참여율이 높아 2000억원 규모의 예산 요청이 있었으나 다 지원할 수 없어 주민들이 모여서 투표해 500억원 규모의 사업을 선정하도록 했다. 이런 주민자치, 시민의식이 서울의 미래와 경제를 만든다고 생각한다.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이 스스로 글로벌하게 성장하는 것은 그다지 지원을 하지 않아도 자체적로 기업을 이끌어갈 수 있다. 이제 기업중심, 중앙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실질적으로 동네의 주민이 자생할 기반을 조성하는 마을단위의 지역공동체사업을 지원해야 한다. 골목상권을 살린다고 전통 재래시장에 대형 간판하나 단다고 지역경제를 살릴수는 없다. 똑같은 사업으로 마을을 살리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 그 마을만의 특화된 사업을 해야 한다. 대형 유통마트와 똑같은 걸 팔아서는 그들을 이길 수 없는 것과 같다. 핸드메이드 지역 토산품 공예품 파는 등 지역 특화로 초점을 맞춰야한다.

Q. 지방은 토산품을 팔 수 있지만 서울은 도시 특성상 힘들지 않나?
A. 결코 그렇지 않다. 청년창업센터가 강남에 있고 강북은 (구)마포구청 자리와 용산구에도 있는데 막상 가보면 놀랍다. 뉴욕 맨하탄에 가도 팔수 있겠다 싶은 아이템이 많다. 조금만 지원해주면 세계시장에서 경쟁해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다. 아이디어 상품을 팔 유통채널을 서울시가 구축할 계획이다. 지원에 앞서 제품을 시가 팔아줘야 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 산업진흥원에서 본격적인 준비를 하고 있다. 서울시지하철매장의 30%~40% 정도는 공공성격을 갖고 있는 곳에 임대를 주고, 작은 소기업백화점 등도 만들어 유통에 직접참여할 계획이다. 대방동 여성프라자에 가면 수레에 주부들이 만든 작품들을 팔고 있는데, 디자인이 좋으면 서울시가 인증텍을 달아 팔아줄 수도있다. 지원만이 아니라 투자를 해 서울시도 지분을 갖고 전 세계에 서울의 브랜드로 팔아 수익을 창출해야 한다. 몇 년 후면 완전히 달라진 살기 좋은 살맛나는 서울을 보게 될 것이다.

Q. 시장취임 후 공동체란 말이 많이 대중화 되고 있다. 메이저 언론 및 방송에서 심층 보도가 부족한데 그동안 이 역할을 지역신문이 담당해왔다. 지역소식을신문사가 시에 제공하는 등 시와 언론사가 벽을 허물고 협력이 이뤄지면 좋겠다.
A. 서울시가 생각하고 있는 연구나 정책을 지역 언론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겠다. 신디케이트라고 부른다고 알고 있다. 서로 배포 범위가 다른 지역현안의 경우 지역언론사를 모아 공동기사화하는 것도 방법이다. 서울시가 마을공동체 페스티벌을 열 계획인데, 지역언론사들이 연구해서 대변인과 의논해 함께하면 좋겠다.

Q 서민임대주택 8만호 건설공약을 하셨다. 얼마나 어느 정도 진행 되고 있나?
A.  서민임대주택 8만호를 건설을 목표로 열심히 하고 있는데 어렵다. 채무가 취임당시 20조였는데 현재 1조 2000억원 정도 줄어 19조다. 채무를 10조대로 줄여야 건전 재정에 들어선다. 고건 시장시절  6조대에 머물던 것이 기하급수적로 늘었다. 채무축소가 또 하나의 큰 과제가 돼 임대주택 건설에 애로가 있다. 또 시행할 땅이 부족하고 경기는 위축돼 재개발사업 등에서 공공기여로 짓도록 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 다세대 다가구주택 매입해서 장기안심주택이나 임대주택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고려중이다. 또, 주택협동조합을 장려해 개인이 짓게 하고 서울시가 장기융자로 대여 받는 방법도 고려중이다. 공공단체가  30년 임대한다하면 개인소유주의  사업도 안정될 것이다. 임대문제는 창조적 해결은 어렵지만 꼭 해내겠다는 각오로 노력하고 있다.

Q. 대학생 임대주택정책은 얼마나 진행되고 있나?
A. 국민대 인근에 대학생 임대주택 380세대를 서울시가 짓고 있다. 대학기숙사도 2013년까지 짓는다. 도시계획법 상 시행이 어려웠으나 법을 완화해 홍익대 등 많은 대학이 자체기숙사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또, 지방대 학생을 위한 기숙사이므로 지방 지자체가 땅을 사거나, 서울시의 땅에 지방의 자치단체가 건축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 50%씩 부담하는 win-win 정책을 구상중이다. 구립어린이집도 재개발단지 등 주민들이 땅을 제공하면 건축은 자치단체가 하고, 교회 등 종교단체가 땅을 제공하면 구립어린이집을 지어 위탁을 종교단체에 주고 있다. 전에는 땅을 기부체납하면 서울시가 건물을 짓는 방식이었는데 교회나 사찰이 기부체납을 하지 않아 땅을 50년~100년 장기임대 해달라고 했다. 그럼 그 위에 국·공립 어린이집을 적은 돈으로 지을 수 있다. 성동구에 구립어린이집 8~9곳을 확보하는 등 당초 공약한 것 보다 이미 2배이상 보육시설을 지을 수 있게 됐다. 앞으로 지어지는 곳은 무조건 서울시가 국공립 어린이집으로 지정하고 하고 이미 지어진 곳은 차츰 인수와 보상을 통해 구립화하겠다.

Q. 오세훈 전 시장이 실시한 토건사업으로 부채가 대폭 증가했다. 새빛둥둥섬 등 전시성 토목사업의 후유증에 대한 대책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A. 사람들은 늘 오해와 편견이 있다.‘박 시장은 토건시장 무조건 반대다’라고 투자나 토건사업과 아주 거리가 멀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그건 아니다. 한 도시가 성장하고 또 서울이 21세기글로벌도시로 자리 잡으려면 필요한 인프라는 충분히 구축해야 살기 좋은 도시가 된다. 무조건 반대는 아니고 상식과 필요에 기초해 충분히 검토한 후 추진해야 한다. 과거에는 시장이 추진하자고 하면 무조건 추진했으나 이러한 폐단을 막기위해 공공투자관리센터를 둬 시장이 추진하는 사업이라도 제대로 심사한 뒤 추진할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했다. 센터는 전문가들로 구성됐기 때문에 견제가 될 것이고 무엇보다 미래를 내다보는 투자가 가능할 것이다. 일례로 서울 여러 곳에  12개 노선의 경전철이 예정돼 있다. 짓는 비용도 막대할 뿐 아니라 짓고 난 후에도 민자로 지어져 교통비가 상승한다. 최소한 약 1800원 정도의 요금이 예상되는데 대부분 경전철 지역이 교통약자 지역이므로 비싸게 받을 수도 없다. 1800원을 우리가 받을 수 없고 지금 서울지하철 수준에 맞추다 보면 그 차액 또한 서울시가 몽땅 부담해야한다. 공공 부담금이 버스, 지하철 각각 5000억씩 매년 1조의 적자가 쌓인다. 그런 상황이 더 가중돼 계속된다면 서울시는 파산한다. 또 고려해봐야 할 것이 서울시 인구가 현재 조금씩 줄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인구학적 변화를 예의주시 해야 한다. 서울은 고령화하고 있고 출산율이 점점 낮아지면서 고도경쟁 사회에서 안식 및 성찰의 시대로 들어가고 있다. 점점 귀농하는 인구도 증가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가족구성원은 1~2인 가구가 압도적으로 늘고 있다. 1인 가구만 24%고 2인 가구까지가 거의 50%에 육박한다. 이런 큰 변화를 도시인프라나 주택?교통정책에 전반적으로 반영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전체 도시를 둘러싸는 도시고속도로는 강화하면서 도심은 자동차보다는 보행자, 자전거 중심으로 가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고 굉장히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다. 해외의 경우 베를린 시장은 SOC와의 전쟁, 빠리 시장은 자동차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추진 중이다.  이런 세계적인 추세 흐름 인구학적 변화 이런 걸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SOC나 인프라, 자전거 등 걸 고려한 상태에서 추진돼야한다고 생각한다.

Q. 부동산경기가 급랭하면서 뉴타운 및 재개발 재건축 사업에 급제동이 걸리고 곳곳에서 부작용 때문에 고통받고 있다. 출구전략이나 매몰비용 등에 대한 대책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또 매몰비용을 얼마나 부담해야한다 보는지?
A. 서울시에 개발구역으로 지정된 곳이 600여개 되는 것 같다. 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깊은 고민을 했고 핵심은 출구전략이었다. 실상 주민 절반 이상은 반대하는 곳도 많았고 특히 세입자들은 자기 의사와 관계없이 쫓겨나 재정착율이 10%에 불과한데 도대체 누구를 위한 재개발인가 생각해봐야했다. 과거에는 투기를 위해 개발 추진을 원했지만, 지금은 하우스 푸어가 될 상황이다. 따라서 개발동력이 있고 추진을 원하는 사람이 많은 쪽은 빨리 추진하게 도와주고 반대가 많은 구역은 해제하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 일단 출구전략을 시작했다는데 의미가 크다. 도정법상 출구전략에 대한 내용은 취약해 법을 개정하고 조례도 만들고 실태조사도 해야한다. 비용 등 실태조사 후 주민투표 부쳐야 하고, 그 과정과 해제를 원할 경우 그 부담을 누가 얼마나 해야하는지 정해야 한다. 시가 전액부담 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국가가 일부는 부담을 해야하고, 주민들도 책임을 져야 한다. 지난 총선에서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모두가 공감했던 부분이다. 국가가 일부 부담하는 걸로 공감 했고 그래서 더 빨리 추진될 수 있으리라 본다. 부담비율을 판단하는 간이재판소가 있으면 좋겠다. 서울시와 정부, 보통 경우 조합이 부담하는 것도 있어야 한다. 조합이 때로 불필요한 도덕적 해이가 있었던 부분도 있었다. 또 주민들도 일부 부담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것들을 종합해  정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국지역신문협의회 서울공동취재단>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