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볼프강 보르헤르트 / 출판사 : 현대문학 / 판매가 : 17,000원

전후 독일의 천재 작가 볼프강 보르헤르트의 시와 단편, 희곡을 한 권에 담은 전집 [그리고 아무도 어디로 가는지 모른다]가 현대문학에서 출간되었다. 스물여섯 살의 나이로 생을 마감한 보르헤르트는 병상에서 보낸 마지막 2년 동안 대부분의 작품을 써냈다. 짧은 활동 기간에도 그가 현대 독일문학사에 남긴 영향은 지대하다.

스스로 체험한 현실을 응축되고 간명한, 직접적인 일상 언어로 생생하게 작품에 담아 독일사회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고, 하인리히 뵐, 한스 베르너 리히터 등과 함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문학에 새롭게 등장한 흐름인 ‘폐허문학die Trummerliteratur’의 시작을 알렸다. 폐허가 된 독일의 현실을 직시하고 전쟁을 일으킨 사회를 비판하는 작품으로 기성세대의 질서에 저항하는 젊은이의 대변자로 떠오른 보르헤르트. 그의 글은 현실적이고 사회비판적인 문학을 추구하며 현대 독일문학을 주도한 ‘47그룹’의 작가들-하인리히 뵐, 피터 바이스, 마르틴 발저, 귄터 그라스 등-에게 영향을 주었으며, 전후의 유럽과 미국, 일본에 소개되어 큰 반향을 일으켰다.

[그리고 아무도 어디로 가는지 모른다]는 보르헤르트 생전에 출간된 시집[가로등, 밤 그리고 별들](1946), 희곡 [문밖에서](1947), 산문집 [민들레](1947)와 작가 사후에 출간된 산문집 [이번 화요일에](1947), 유고 시와 유고 단편 등 약 30여 편의 시와 40여 편의 산문이 수록되었다. 많은 작가들과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희곡 [문밖에서], 단편 [이별 없는 세대]을 포함해 보르헤르트의 작품 세계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걸작 전집이다. 독일 로볼트 출판사의 [Wolfgang Borchert: Das Gesamtwerk] 1982년 판본을 저본으로 삼아 새롭게 번역하고, 당시 시대 상황과 표현에 대한 설명을 덧붙여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본문 말미에는 하인리히 뵐, 율리우스 밥의 소개 글과 함께 김언, 김이듬 시인 등 볼프강 보르헤르트를 추억하는 국내 문인들의 추천사를 실었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