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강화되면서 일부 단지들이 '풍선효과'를 누리고 있다. 재건축 안전진단을 이미 통과했거나 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해간 단지들이다.

강남구 개포동 라인공인 관계자는 "부동산 정책이 오히려 재건축 아파트 공급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와 일부 단지의 상승세가 이어졌다. 재건축이 거의 마무리된 개포동 저층부 재건축단지들은 초과이익 환수제에서 벗어났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특히 개포주공1단지는 이주가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9월 말까지 이주를 완료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앞으로 9월말까지 약 6개월 간 이주 일정이 진행되지만 올해 연초에 만기가 끝나 전월세 세입자를 들이지 않고 이미 공가로 비워둔 세대가 많다. 공가율은 약 15%에 이르며 관리처분인가 소식에 공가율은 빠르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조합원에게 지급하는 이주비는 오는 16일부터 지급된다. 이주비를 수령하려면 전입세대가 없어야 하고 신탁등기신청과 은행권 이주비대출 신청이 수령 10일 이전에 완료돼야 한다.

개포주공1단지는 현재 지상 5층, 124개동, 총 5040가구 규모다. 재건축 이후 6642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거듭난다. 단지 내 개원초, 개원2초, 개포중이 있고 개포고등학교도 가까워 학교 교육 인프라가 개포지구에서 가장 우수하다. 개포근린공원, 달터공원, 양재근린공원 등 녹지공간이 풍부하다. 단지 앞으로는 양재천이 흐르고 뒤로는 구룡산과 대모산 자락이 이어지는 천혜의 환경을 갖췄다. 게다가 서울시의 2030 서울생활권계획에 따라 개포주공1단지와 구룡마을 일대에 편의시설 개발이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개포동와 구룡마을을 연계하기 위해 공중보행교, 대모지하차도, 상부 가로공원조성 등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5일 반포현대아파트의 재건축부담금이 공개됐다. 예상보다 16배가량 많은 1억3569만원이 통보되면서 재건축 진행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이미 관리처분인가를 받은 재건축 단지들로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