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혼전 속에 전개되어 오던 더불어 민주당의 강남구청장 후보가 정순균 후보로 확정되자, 6. 13 지방선거는 “상식이 통하는 세상이 되어야 한다” 며 일찌감치 캠프를 차려 준비해오던 바른미래당 김상채 강남구청장 후보가, 강남 보수 대연합을 주창하고 나와 강남 선거판의 지각변동이 감지되고 있다.

이번 6.13 지방선거에 바른미래당 후보로 출마하는 김상채 강남구청장 후보는 5. 23일 오후1시 강남구 대치동 소재 구청장 후보 선거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보수의 심장, 강남구 지역 내 중도 보수층의 대연합을 주창하며 사퇴 불사의 각오로 보수 대 통합”을 이루어 내겠다고 밝혔다.

김상채 강남구청장 후보는 기자회견 중, “강남이 보수의 심장”이라면서 “기존의 보수당이 전략공천 이란 미명아래 낙하산 공천을 함으로서 강남 민심을 얻지 못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일부 보수 정치 철새들에게 농락당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그동안 강남을 묵묵히 지켜 온 “강남지킴이와 강남의 주민들이 분노하는 것”은 “중앙당 마음대로 공천”을 통하여 강남주민의 마음을 갈갈이 찢어놓아 “낙하산 보수 정치 철새와 강남지킴이간” 두 간극을 더 벌려 놓고 있는 점이다. 라며 강남구의 판세를 진단했다.

김 후보는 강남지역이 민선1기부터 민선6기 까지 24년 동안 단 한 번도 과거 야당이 승리하지 못했던 지역임에도 오만과 오판으로 일관하고 있으며 현 여당인 더불어 민주당도 또한 100년 만에 찾아온 좋은 기회로 여겨 강남구에서 구청장을 내겠다고 하는 오만과 독선이 강남의 불확실성을 가득 채우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같은 강남지역의 판세분석 하에 김 후보는 건강한 보수, 합리적인 보수를 표방하는 바른미래당이 “보수가 사분오열된 현 상황을 더 이상 그대로 지켜볼 수가 없으며, 보수의 분열로 가슴 아파하는 강남의 보수 유권자들의 마음을 헤아려 대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김 후보는 “강남구에 탄탄한 지지기반을 가지고 있는 보수의 위기의식에서 보수의 대 연합을 제안 한다”며 기자회견을 가진 후 자유한국당 장영철 후보에 대해 강남구민 검증 단으로부터 검증을 받아 보수의 대 연합을 이루고 지역 TV 토론과 여론조사를 통해 후보를 단일화 해 현 상황을 공동 대응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강남구의 보수 대통합이 이루어질 경우 강남구의 판세가 요동 칠 뿐만 아니라 서울시장의 선거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바른미래당 김상채 강남구청장 후보의 배수진 전략으로 강남구에서 한 후보가 사퇴하며 양자대결이 이루어질 경우, 6.13 지방선거가 신연희 구청장의 구속이후 쟁점 없이 진행되던 강남구의 판세가 요동치며 지방선거가 구민의 관심을 촉발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제안을 공개적으로 한 김상채 강남구청장 후보는 1967년 전남 광주출신으로 전남 광주 금호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와 고려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석사를 졸업하고 제35회 사법고시 시험에 합격하여 사법연수원 제25기를 거쳐 서울 중앙 지방법원 판사, 서울고등법원 판사를 거쳐, 현재 ‘법무법인 한국’의 대표 변호사로 22년간 법조인으로 활동 중이다.

김 후보는 바른미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의 인재 영입대상자 제7호로 선정돼 바른미래당의 강남구청장 후보로 단수 공천됐으며 서울 강남에서 터를 잡은 후 강남구에 거주하며 변호사 사무실을 운영했던 김 후보자는 그 동안 강남구의 민원들을 접하고 이에 대한 처리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들을 확인하며 잘못된 문제들을 바로잡고자하는 열망이 이번 지방선거 강남구청장 출마 배경으로 알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