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여의도·용산 개발 전면 보류' 계획을 발표했다. 박 시장은 지난 26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여의도·용산 마스터플랜 발표와 추진은 현재의 엄중한 부동산 시장 상황을 고려해 주택시장이 안정화될 때까지 보류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서민주거 안정을 위해 주택시장 안정이 최우선이라는 정부의 입장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정부의 우려에도 "도시계획 권한은 서울시장에게 있다"며 버티던 박 시장이 갑자기 입장을 선회한 것은 부동산 과열이 임계점에 이르렀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연일 고점을 기록하던 서울 집값은 지난 주 30주 만에 최대폭으로 올랐다. 발표 전날 늦게까지 주요 측근들과 대책 회의를 연 박 시장은 고민이 깊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의도와 달리 부동산 시장이 급과열되면서 서울 집값 상승의 원흉으로 내몰리는 한편 정부와 엇박자를 내면서 불협화음을 이어간다는 비판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특히 최저임금 논란, 부진한 일자리 성과 등으로 곤경에 빠진 문재인정부 부동산 정책 성공을 더 어렵게 만든다는 비판이 결단을 재촉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강남북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하는 강북 개발 프로젝트마저 서울 집값 상승에 영향을 끼친다고 공격 받으면서 "일단 후퇴"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전면 보류를 결단한 만큼 시장 안정화를 위해 정부와 협력은 강화할 방침이다. 부동산 불법행위 단속과 재건축 및 대규모 개발로 인한 개발이익의 철저한 환수 등을 차질없이 수행할 계획이다.

서울시 행정2부시장 직속의 '부동산 상황 점검반'을 즉시 설치하고 부동산 시장이 안정화될 때까지 운영하기로 하고 공급확대 정책에 주력하기로 했다. 지난 2월 발표한 공적임대주택 24만호 공급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빈집 1000호를 매입해 임대주택 4000호를 공급하는 방안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박 시장은 이날 "공공임대주택 27만 가구에서 서울시 노력이 더해지면 전체 주택 대비 공공임대주택 비율은 약 10%에 이를 것"이라며 "정부의 기금지원 및 법령과 제도개선을 통해 빈집 활용 방식의 공공주택 공급도 추가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