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오전 10시부터 수많은 인파가 모여 세종대로를 가득 채우고 ‘조국 구속’과 ‘문재인 하야’를 외쳤다.

그간 정권에 대한 반대집회가 간헐적으로 이어져왔지만 대한민국 건국 이래 가장 많은 인파가 모여 반 정권 구호를 외치고 집회를 야간까지 이어갔다.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는 지난 3일 오후 1시부터 이승만 광장의 교보빌딩 앞에 설치 된 무대에서 ‘문재인 하야 범국민투쟁 대회’를 시작했다. 이재오 전 장관의 사회로 시작된 집회는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진태 의원, 신언식 전 합참차장의 연설과 홍준표 전 대표의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탄핵선언’으로 이어졌으며 참석한 집회참석자들의 박수갈채와 환호를 받았다.

한편, 세종문화회관 계단 주변에 포진한 자유한국당도 같은 시각 집회를 갖고 일반 시민과 청년대표, 나경원 원내대표와 황교안 대표의 연설을 들으며 집회를 이어갔다. 황교안 대표는 문재인 정권과 “앞장서 싸우겠다. 우리는 이길 겁니다. 우리 함께 끝까지 이 정권의 폭정을 막아 냅시다”라고 외쳤다.

광화문의 그랜드 크로스를 가득 메운 인파는 주최 측이 170여 만 명으로 최종 집계한 가운데 일부 언론들은 300여 만 명 이상의 시민이 집회에 참석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앞서 12시부터 전 광훈 목사의 주도로 진행된 ‘나라를 위한 기도회’에는 전국의 각 교단과 노회 등에서 속속 올라 온 기독교인들이 일찌감치 교보문고앞 광장에 자리를 잡고 1시간여의 구국예배와 통성기도를 통하여 문재인 정권이 각성하고 ‘자유민주주의의 길’을 갈 것을 하나님께 기도했다.

광화문 집회후 오후 3시경부터 시위대는 청와대로의 행진을 이어가며 ‘조국 감옥’ ‘문재인 하야’의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사전 결사대를 조직, 청와대 진입을 시도하고 있으나 경찰의 저지선을 뚫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청와대 진입을 시도하던 시민 10여명이 연행되는 등 심야 대치가 밤 늦은 시간까지 이어졌다.

특히 이날 집회에선 어린이를 데리고 온 가족동반자와 조국장관을 비판하는 시민들의 분노표출이 과거의 집회보다 눈에 띠게 이어지고 있으며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에 참여한 펜앤마이크의 정규재 주필은 “이번 주를 ‘자유와 저항주간’으로 선포했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