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강남갑 김성곤 예비후보

Q: 강남갑 선거구에 출마를 결심한 이유는?

A: 강남갑은 민주당 후보에게는 험지중의 험지이다. 그러나 저는 이곳에서 진보와 보수 간 화해를 이루고 평화의 정치를 구현하고자 품격있는 정치로, 품격있는 강남을 만들기 위해 출마했다.

지난 20대 총선 당시 저에게 유리한 지역구인 여수를 내려놓고 보수의 텃밭이라고 불리는 강남갑에 출마했다. 비록 지난 선거에서는 준비가 부족해서 낙선하긴 했지만 강남구 유권자들께서 역대 가장 높은 45.2%의 지지를 김성곤이라는 민주당 후보에게 보내줬다. 저는 이것을 강남의 변화를 바라는 주민들의 표심이 표출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강남갑 유권자들은 전국 어느 지역보다도 수준이 높고 합리적인 대화가 가능하다. 유권자들을 잘 설득해 민주당 후보도 강남갑 주민들의 목소리를 충분히 대변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내겠다.

Q: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선거운동이 쉽지 않다. 이를 극복할만한 후보자만의 선거운동전략이 있다면?

A: 아침에는 명함을 나눠주는 대신 ‘건강과 평화를 빕니다’라는 피켓을들고 출근길 인사를 한다. 낮 동안에는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창구를 통해 주민들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튜브를 통해 매일매일 어떤 선거운동을 했는지 브이로그 형식으로 올리고 있다. 제 딸들이 직접 찍은 영상도 올라오고 있는데 특히 인기가 많다. 후보의 색다른 모습을 볼 수 있다며 많은 관심을 보여주신 덕에 최근 구독자수가 2천명을 돌파

했다. SNS를 통해 선거운동 소식과 공약을 홍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금은 코로나19와 관련한 소식을 발 빠르게 알려드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강남구와 서울시, 정부 및 중앙당에서 발표한 코로나19 관련 보완 대책을 간단한 카드뉴스 형식으로 만들어 공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예방 수칙에 대한 영상을 선거 사무실에서 직접 만들어 배포하기도 했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지만 어쩔 수 없이 대면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주민분들께 양해를 구하고 마스크를 쓴 채 악수보다는 주먹 인사와 눈 인사로 대신하고 있으며 또한 휴대용 손 소독제를 들고 다니며 생각날때 마다 손 소독을 하고 있다.

Q: 더불어민주당의 코로나19 대응시책에 있어 초기에 중국인 입국을 금지하지 않은 데 대한 불만이 많다. 이 부분에 대한 생각을 듣고 싶고 지금이라도 중국인 입국금지를 건의할 생각은 없는지?

A: 앞서 정부는 코로나19 발원지인 후베이성에 대해서는 전면 입국 금지 조치를 했고, 중국발 여객 전용 입국장을 설치해 중국인 입국자들은 별도로 관리해왔으며 최근에는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해 특별입국절차를 실시하도록 확대하는 등 방역 조치를 더욱 강화했다. 중국인 입국을 금지해야 했다면, 오늘날 확진자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미국을 비롯한 모든 서방 선진국도 금지해야 하는데 이럴 경우 수출입에 의존하고 있는 국가경제는 무너지게 될 것이 자명해진다. WHO는 국경 폐쇄나 여행 및 무역 제한을 통해 질병을 예방할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얘기하고 있기 때문에 지역사회 감염 위험이 높은 지금, 중국인 입국 금지 보다는 국내 확산 및 방역대책에 집중해야 할 때다. 해외언론들이 연일 보도하고 있는 것처럼 승차 진료소 설치, 저렴한 검진 비용 등 우리나라의 진단검사 능력 및 방역체계는 세계최고수준으로 이에 그치지 않고 정부에서는 방역대책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Q: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A: 강남의 경우 지난달부터 시작된 ‘착한 임대료 캠페인’에 영동전통시장과 가로수길 등의 건물주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으며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1~6개월간 임대료를 10~50% 깎아주기로 결정한 점포가 벌써 280여 개소에 이른다고 한다. 이러한 지역사회의 노력이 더욱 활기를 띌 수 있도록 많은 분들에게 권유하고 홍보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정치권의 적극적인 대처도 필요하다. 최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추경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됐으며 이번 추경안에는 중·소상공인회복 지원을 위해 2조 4천억원의 예산이 포함되는 등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적 충격 극복을 위한 재원을 마련하도록 하고 있다.

Q: 강남갑 지역에서 가장 시급한 지역현안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A: 누구나 다 인지하다시피 부동산 문제다. 최근 정부가 전국 공동주택 공시가격안을 발표했는데 안타깝게도 강남의 공시가격이 25.57%로 가장 많이 올랐으며 그것은 다른 말로 하면 강남의 부동산 가격이 상승이 그만큼 높았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로 인해 부동관 관련 세금이 늘어나는 폐단이 생기고 있기 때문에 강남에서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비판적인 목소리들이 나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번 총선에서 부동산 문제 관련 공약을 제1호 공약으로 발표했고, 최우선 순위로 두고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먼저 1세대 1주택 실거주자에 대해서도 보유기간별로 30%~100%까지 공제율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으로 종합부동산세법 개정을 추진하고 이와 함께 1세대 1주택 고령자에 대한 연령별 세액공제율을 기존 10%~30%에서 20%~40%로 상향하고, 5년 이상 장기보유자에 대해서는 보유기간 단위를 세분화하고, 20%~50%였던 공제율을 30%~70%로 늘리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종합부동산세(이하 종세)의 과세 대상이 되는 주택에 대한 가격 기준도 현실화해야 하는데 현재는 9억원 이상 주택이 종부세 과세 대상이다. 이는 2008년 이명박 정권 당시 정해진 기준으로, 그때 당시 서울 아파트 중위가격은 4억원에 불과했고 10년 지나면서 서울 아파트 중위가격은 2배나 뛰었는데, 가격 기준은 그대로이다 보니 대부분의 강남 아파트들이 과세 대상에 포함되고 있으므로 과세 기준을 9억원에서 12억원으로 상향하는 등 고가주택 기준을 현실화하기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Q: 이번 선거의 주요 공약은?

A: 저는 품격있는 정치, 희망찬 강남을 만들기 위해 세 가지 공약을 세웠고 첫째, 분열의 정치를 상생과 화합의 정치로 만들겠다. 현재와 같은 여야 간 상극적 관계에서 진보와 보수가 합리적으로 대화하는 중용의 정치를 구현하겠다. 이미 4선 국회의원을 하며 국회선진화법 제정 등 이 부분에 많은 경험이 있기 때문에 남북관계 개선과 동아시아 평화공동체를 위해 더욱 매진할 것이다.

둘째, 실용주의적 경제 정책을 추구하겠다. 앞서 언급한 부동산 정책의 전환도 그 일환이다. 집값을 잡기 위한 부동산 정책도 중요하지만, 그 과정에서 억울한 사람이 없도록 해야한다. 또한 현 정부의 경제 정책 중 최저임금제, 52시간 노동제, 원전 폐기 정책 등 그 취지는 좋았지만 실행 과정에 보완할 분야들이 있기 때문에 자유와 평등, 시장경제와 계획경제의 장점을 최대한 조화시켜 국민이 행복한 나라를 만들겠다.

셋째, 세계적인 ‘명품강남’을 만들겠다. 강남의 명성이 옛날 같지 않다. 건물에 공실이 늘어나고 관광객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저는 세계박람회를 성공시켜 쇠퇴해가던 여수를 국내 최대의 관광지로 만든 경험이 있으므로 압구정·청담동을 한류 산업의 메카로 만들고 논현·역삼동을 청년들의 희망공간으로 만들겠다. 그리고 부족한 복지, 문화, 체육시설을 확보하고 교육환경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Q: 김성곤 예비후보는 강남갑 지역에서 구민들과 함께 해왔고 지역사정을 잘 알고 있다. 그런 장점이 있는 반면 구민들이 선호하는 보수정당이 아닌 더불어민주당 소속후보라는 단점이 있다. 현재 부동산보유세 공제에 대한 공약을 봐도 당장 국회에 가면 여당 국회의원들과 대립하는 면들이 많다. 여당 국회의원들을 어떻게 설득시켜 법안이 부동산보유세 절감과 같은 법안이 통과될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이다. 이 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신다면?

A: 앞서 김병욱 의원님, 박경미 의원님 등 민주당 의원님들께서도 저의 부동산 공약과 비슷한 내용의 종합부동산세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으며 이미 종부세 공제율을 늘리고, 과세기준을 현실화해야 한다는 것에 대한 공감대는 어느 정도 형성되어 있다고 본다. 저는 투기목적의 부동산 매매를 방지하고, 집값 안정을 도모한다는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기조를 기본적으로 지향한다. 오히려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작용과 역차별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는 것이므로 정부의 부동산정책 기조에 반대한다거나 대립하지 않고 양립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