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립도서관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구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원칙을 기반으로 코로나19 대응 비대면 서비스 운영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 2월 7일, 임시 휴관 이래 14개 성북구립도서관의 약 69만권의 장서를 개별 소독 하였으며, 코로나19로 인하여 도서관 이용에 불편함을 겪는 구민들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단계별 맞춤 비대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임시 휴관 기간 중에도 관내 12개소 무인예약대출기를 통해 비대면 대출 서비스를 시행해 왔던 성북구립도서관은 무인예약대출기의 이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 2일이었던 대기시간을 1일로 단축하였다. 이는 기존 일일 평균 363권의 대출이용 권수에서 약 2배인 786권으로 늘어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전자책 자료 구입비 예산을 전체 도서구입비 기준 20%로 확대하고 기존 분기별 발주 주기를 주 2회로 단축하였다. 오디오북 역시 조기 구입하여 성북구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전자도서관 이용 방법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또한 4월 15일부터 석계역 및 고려대역 무인스마트도서관을 운영하여 이용이 높은 신간 도서 및 어린이 도서를 대출 가능하도록 했다. 운영 시간은 역사가 운영 되는 새벽 6시부터 밤11시까지이다.

오는 4월 21일부터는 상호 대면접촉을 최소화 하는 방안으로 소독을 거친 도서를 사전패킹하여 1차로 10개관(1일,1인,2권)에서 제한적 ‘안심도서대출 서비스’를 시행한다. 2차는 5월 1일부터 3개관을 추가하여 일일 최대 820권의 도서 대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성북구립도서관은 이러한 코로나19 대응 안심도서대출 및 스마트도서관 서비스 추가 서비스 시행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일 평균 대출권수 약 3,000권 대비 67%인 약 2,000권의 책을 대출 지원하고 있다.

성북구립도서관 홈페이지 ‘코로나19 정보서비스 코너’에서 14명의 사서 TFT가 엄선한 코로나19 관련 정보들을 확인 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개학 관련부터 코로나19로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주는 콘텐츠 정보까지 실생활에 밀접한 정보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성북구청장(이승로)은 “코로나19 상황 장기화로 주민들의 우울감 및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있는 재난국면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면서도 주민들의 취미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도서대출서비스, 영유아 장난감 대여, 어르신들 상자텃밭 배부 등을 포함한 주민들의 우울감 해소 지원방안을 다각도로 확대 검토 추진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성북구립도서관의 코로나19 대응 맞춤형 비대면 서비스 운영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성북구립도서관 홈페이지(https://www.sblib.seoul.kr)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