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1) 어린이 안심서비스 IoT(사물인터넷) 단말기를 소지한 아이가 실종돼 보호자가 앱으로 신고하면 구청 통합운영센터로 실시간 접수되고 GPS와 IoT 센서를 통해 아동의 위치를 즉시 확인한다. 이를 토대로 신속하게 CCTV 영상을 확인하고 실종아동을 찾는다.

사례2) 납치·강도 등의 사건사고, 화재·구조 등의 위기상황이 발생하면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이 구로구 통합운영센터가 제공하는 CCTV 영상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긴급 출동한다.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을 완료했다.

 

구로구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도시관리를 위해 구청 각 부서가 운영하는 사물인터넷 사업을 통합운영센터(관제센터)의 CCTV와 실시간으로 연계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구축했다”고 12일 밝혔다.

 

구로구는 이를 위해 구청이 추진하고 있는 ▲특수학교․어린이 안심케어 ▲스마트교차로 알림이 ▲스마트보안등 ▲주정차단속시스템 ▲쓰레기무단투기감시 ▲사물인터넷․공공와이파이망 운영 ▲홍수관리시스템 등의 사물인터넷 스마트사업을 통합플랫폼과 연계했으며, 실시간 영상 확인이 가능해졌다.

 

또한 112·119 긴급출동, 재난상황지원, 사회적 약자지원, 긴급상황 발생 시 통합플랫폼을 통해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에 CCTV 영상을 실시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만들었다.

 

향후 여성안심이, 전자발찌 범죄예방, 수배차량 검색 등 보다 다양한 스마트 안전 서비스와 연동시킬 계획이다.

 

구로구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조성으로 안전, 교통, 환경, 보안 등 각종 사물인터넷 도시관리 영상정보를 24시간 통합운영센터에서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됐다.

사물인터넷 서비스들과 CCTV 영상 연동으로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해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으며, 다양한 도시상황에도 선제적, 능동적인 대처가 가능해졌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사업에는 작년 국토교통부 공모에 선정돼 지원받은 국비 6억원과 구비 6억원 등 총 12억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구로구 관계자는 “행정 각 분야에 첨단기술을 활용한 선도적인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스마트행정 서비스를 통해 주민들의 생활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변화시켜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