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서울시

박원순 시장은 22일(금) 오전 11시10분 김해시청 소회의실에서 허성곤 김해시장과 만나 '서울특별시-경상남도 김해시 간 상생발전을 위한 우호교류협약'을 체결한다.

복지 분야 전문성 향상, 농‧특산물 판로 확보 등 6개 분야(▴복지 분야 전문성 향상을 위한 민‧관 상호 협력체계 구축 ▴김해시 우수 농‧특산물 안정적 판로 확보를 위한 협력 ▴서울-김해 청소년 역사‧문화 교류프로그램 운영 ▴공연‧예술단 및 박물관 등 문화분야 교류 추진 ▴'서울 혁신로드'를 통한 우수 혁신정책 공유 및 자문 ▴기타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에 대한 협력을 약속한다.

이후 박원순 시장은 19시30분 온‧오프라인(서울시청 다목적홀-화상회의 앱)에 걸쳐 동시에 진행되는 '서울시민회의 오리엔테이션'에서 '코로나 시대, 시민 민주주의의 필요성'을 화두로 환영사 한다.

'서울시민회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 전반의 변화를 시민 집단지성으로 선제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서울시가 올해 처음으로 마련한 정책 공론장이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은 서울시가 내년 3월까지 활동할 시민위원 3천명 모집을 완료하고 갖는 첫 모임이다. 앞으로 서울시민회의 운영 방향을 설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 차원에서 현장엔 최소한의 인원인 70명이 2m씩 간격을 유지한 채로 참석한다. 현장에 오지 못한 시민위원은 화상회의 앱 또는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으로 참여한다. 오리엔테이션 전 과정은 서울시 유튜브를 통해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박원순 시장은 현장에서 서울시민회의 위원 1명에게 대표로 위촉장을 수여한다. 화상으로 참여하는 시민위원들과 실시간 소통하는 시간도 갖는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