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학교가 수업과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서울시교육청이 사업을 대폭 조정하거나 축소한다. 이미 2637억원의 예산이 교부된 목적성 경비 179건을 학교가 자율적으로 판단해 사업 시행 여부를 결정한다. 350개 사업 중 82개는 중단, 268개는 조정을 단행한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21일 이 같은 내용의 '교육청 사업 긴급정비'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학교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학생들의 안전을 지키며 본질적인 교육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번 긴급정비는 교육청과 학교가 동시에 정비를 추진한다.

학교는 이미 예산이 교부된 목적성 경비 321건 중 정산·반납을 해야하는 142건을 제외한 179건(총 예산액 2637억 원)에 대해 자율적으로 판단해 사업의 시행 여부를 결정한다. 사업조정으로 여유가 생긴 예산을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두기 위해서다.

특히 방역 지원과 함께 원격수업 지원까지 예산 활용의 폭을 넓혔다. 방역 지원은 기본 방역용품 구입뿐만 아니라 추가 방역인력 인건비 등을 포함한다.

교육청의 긴급정비는, 본청 각 부서와 직속기관, 교육지원청이 직접 집행하는 사업 중 총 350개의 사업에 대해 82개 사업 중단과 268개 사업 조정을 단행해 약 602억 원의 예산을 감축했다.

서울시교육청은 긴급정비를 뒷받침하기 위해 공약 이행도 평가 및 조직성과평가를 축소하고 긴급정비에 따른 예산 조정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도 편성할 계획이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번 긴급정비는 교육청과 학교가 비상시국을 극복하는 동반자로서 꼭 해야 할 사업만 살리고 나머지는 조정·폐지하도록 하는 적극적인 조치"라며 "학교가 학생 안전지도와 수업·평가와 같은 본질적인 교육활동에 집중하는 데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