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9 청담쥬넥스의원을 방문해 주신 깜짝 VIP손님을 소개합니다!!
청담 쥬넥스 의원 성기수 원장
코로나로 여행이나 국제 업무를 보기도 힘든 이 시기에, 2021년 1월말에 한국을 방문하신 저명한 박사님이 있습니다. 에볼라 바이러스를 발견하고 백신 개발에 기여한 장자크 무옘베 탐펌(Prof. Jean-Jacques Muyembe Tantum MD, PhD) 콩고민주공화국 국립생의학연구소(INRB) 소장님이 그 주인공이신데요, 이번 방문에서 한국에서 방역물품 구매와 바이러스 대처 등에 관해 많은 관계자분들을 만나면서 바쁜 일정을 소화하셨다고 합니다. 여행제한과 방역에 따른 격리 등의 번거로운 과정에도 불구하고, 가족분들도 일부 동행하시면서 빠듯한 일정 속에서도 2월 3일, 저희 청담쥬넥스의원을 방문하셨습니다.
아시다시피, 저희 청담쥬넥스의원과 박사님의 연결고리가 있다면, 저희 지방SVF 시술에 관한 이야기가 될 텐데요, 역시나 지방조직에서 SVF를 추출하고 이는 곧 줄기세포의 근간이 된다는 사실을 잘 알고 계시기에, 박사님은 더욱 지방 SVF에 관심을 보이셨습니다. 다양한 지방SVF 추출 장비는 물론이거니와, 이들 세포의 투여 경로부터 다양한 임상 경험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최근 들어 코로나 폐렴을 앓고 난 후, 후유증으로 힘들어 하는 보고들이 종종 언론에 보도되곤 하는데, 저희 의료진의 경험 상, 사실 지방줄기세포 시술을 항노화와 피부 미용 시술에 많이 힘써온 건 사실이나, 이런 세포들이 코로나로 인한 페 합병증이나 후유증에 도움이 될 거라는 사실은 이미 짐작할 수 있었으며, 최근에는 이런 사실을 뒷받침하는 논문들도 등장하고 있어, 더욱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지방조직에는 수많은 유익한 세포들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 그리고 이는 줄기세포뿐만 아니라, 혈관을 만들거나 면역을 조절하거나 하는 등의 유용한 세포들도 함께 존재하고 있기에, 단순하게 배양해서 숫자를 늘이는 배양보다, 좀더 신선하고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 지방SVF의 장점이 될 수 있다는 저희 설명에, 박사님이 충분히 공감을 하는 분위기였고, 정맥주사를 통한 시술이나, 무릎관절, 혹은 신체 필요한 부위나 얼굴의 피부 미용 등 폭넓게 시술되고 있다는 사실에 더욱 반가워하셨습니다. 살짝 동반해 오신 사모님의 얼굴을 살피시고는, 아드님과 얘기를 나누신 후, 바로 사모님 무릎이나 피부, 전신 항노화 목적에도 좋은 효과가 있을 거라고 짐작하신 듯, 사모님의 지방SVF 시술에 대해 문의하셨습니다. 저희로서는 매일 같이 하는 시술이라, 그 과정과 시간, 혜택 등 상의드리고는 바로 결정을 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무옘베 박사님은 호탕하고 밝은 성격의 소유자 이신 듯, 사뭇 진지하면서도 유쾌하게 질문과 토의를 이끌어 주셨고, 저희의 지방SVF와 피부, 항노화 시술에 대해서도 코로나 바이러스 못지 않은 관심을 보여주신 것 같습니다. 지방SVF 추출 장비들을 보면서, 콩고에도 조만간 도입하면 좋겠다는 얘기를 하셨고, SVF와 줄기세포 시술에 코로나 관련 이슈에도 많은 얘기가 있었습니다.
사모님의 별안간 시술이 마무리되고, 환한 모습으로 부인을 바라보는 얼굴은, 참으로 부부가 잘 맞는 인연이신가 하는 부러움도 느끼게 만드시는 로맨티스트이신 것 같습니다. 다음 날 늦은 밤 귀국길에 오르면서 아드님께서 너무 고마워하면서 인사를 건넸다는 덕담은, 시술에 임한 의료진으로서는, 일의 보람을 느끼게 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아마도 수 개월 후에 다시 한국을 방문하실지 기대해 봅니다. ‘메르씨보끄.’ 그 목소리가 다시 듣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