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인간의 기억으로 그려낸 한국 현대사의 전경, 연극 '새들의 무덤'

2024-05-20     김수현 기자
▲ 연극 '새들의 무덤' 포스터 ㅣ 제공 극단 즉각반응

2013년 창단한 이래 독특한 연극 언어를 선보여왔던 극단 ‘즉각반응’에서 연극 <새들의 무덤>을 오는 6월 15일 ~ 23일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공연한다.  

<새들의 무덤>은 지난 2016년 초고를 집필하고, 2018년 쇼케이스, 2020년 초연을 거쳐 2021년 재공연된 바 있으며, 공연 당시 많은 관객과 평단의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번 2024년에는 지난 1일 개막한 제45회 서울연극제 공식선정작으로 선정되어 더욱 업그레이드 된 모습으로 관객들을 찾아올 예정이다.

<새들의 무덤>은 즉각반응이 우리 삶을 세밀하게 들여다보기 위해 과거를 소환, 연극적 방식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려는 의도로 기획된 ‘현대시리즈’ 두 번째 작품이다. 역사가 영웅의 서사라면, 어쩌면 민중과 개인의 서사인 ‘기억’을 통해 우리가 살아온 날들을 돌아본다.  

작품의 내용은 딸을 잃은 아버지 ‘오루’가 아장아장 걷는 새끼 새를 따라 자신이 잊고 있던 기억 속 과거를 여행하게 되는 이야기이다. 여행은 부모의 장례식이 있던 다섯 살 어린 시절로 시작하여 봉제공장에서 일하며 훌륭한 미싱사로 성장한 청년 시절을 지나 봉제 기술과 전혀 상관없는 선박 용접 일을 하게 된 중년기를 아우른다. 기억을 통해 돌아본 오루라는 인물의 삶 속에는 해방 이후부터 군사정권 시절, IMF 외환위기, 세월호 참사까지 한국의 현대사가 담겨있다.

오루의 기억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새들의 무덤>은 한국 현대사에서 쇠퇴되어가는 ‘아버지에 대한 연대기’와 되살릴 수 없기에 더욱 소중한 것이 되어버린 ‘딸에 대한 기억’을 통해 우리가 살아갈 날들을 희망으로 바꾸고자 하는 이야기이다. 그래서 이 작품은 희망을 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새들의 무덤>은 작품의 표현방식 또한 독특하다. 무대 위에 존재하는 오루의 기억들은 등, 퇴장이 엉뚱하리만치 천진난만하고, 자기 역할 외에 코러스로 등장하는 배우들은 신체의 움직임으로 다양한 상황을 표현한다.

빈 무대 위에 펼쳐지는 즉각반응만의 천진난만한 연극놀이, 미니멀한 사운드, 전통연희를 가미한 안무 등에 더해 이번 공연에서는 라이브 타악 연주를 가미하였고, 회전무대를 사용하는 등 극장 자체를 활용한 무대를 선보인다.  

특히 평소 주연급으로 활약했던 평균 경력 30년의 베테랑 배우들이 이번 작품에서는 남다른 앙상블을 자랑하는데, 남다른 ‘합’이야말로 이 연극의 힘이자 자랑이다.

먼저 주인공 ‘오루’역에는 연극 <경숙이, 경숙아버지>, <무라> 드라마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등에 출연해 신스틸러 역할을 톡톡히 했던 서동갑이 출연하여 약 2시간 동안 극을 이끌어 나간다. 또한 드라마 <재벌집 막내 아들>, <스위트 홈> 등으로 얼굴을 알린 배우 김현이 귀녀와 당골 역을 맡아 진도씻김굿을 선보이며, 지난 2023년 제44회 서울연극제에서 <4분 12초>로 연기상을 수상한 바 있는 연극계 간판 배우 곽지숙이 오루의 부인인 ‘배손’ 역을 맡았다.

그 외 제2회 연복연기상을 수상한 손성호 및 장재호, 김시영, 심민섭, 홍철희, 김형준, 김다임, 강민지 등이 열연한다.

이 배우들의 합을 이끌어나갈 극작가 겸 연출가인 하수민은 동시대성을 천착하고 새로운 유형을 탐구하는 창작 정신을 인정받아 지난 2023년 제25회 김상열연극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하수민 연출은 “이 작품을 통해서 인물이 거쳐 온 시간들을 담아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이 인물이 어떤 시련을 거쳤는지, 어떻게 살아왔는지, 무엇을 기억하고 있는지 같은 것들이요. 그래서 <새들의 무덤>속 인물들 안에는 응축되어있는 역사적 사건과 맥락들이 녹아들어있습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즉각반응에서는 공연에 앞서 ‘기억’에 관한 연극인 및 일반인 총 30여명을 대상으로 캠페인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으며, 해당 게시물은 공연 전까지 즉각반응의 SNS에 지속적으로 게시될 예정이다.  

연극 <새들의 무덤>의 티켓은 아르코·대학로예술극장 홈페이지, 인터파크티켓, 예스24티켓, 플레이티켓 등에서 구매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