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스티븐 호킹의 블랙홀

2018-03-23     김정민편집위원

 

저자 : 스티븐 호킹 / 출판사 : 동아시아 / 판매가 : 9,500원
 
우리 시대 가장 위대한 지성 스티븐 호킹
블랙홀에 대한 그의 마지막 강연
 
-블랙홀, 스티븐 호킹이 강연하고, 영국 BBC가 방송하고, 이종필 교수가 해설하다!
-블랙홀을 호킹의 시각으로 가장 쉽게 이해하는 책
 
스티븐 윌리엄 호킹(Stephen William Hawking)은 30년간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루카스 석좌교수를 역임하다가 2009년에 퇴임했다. 2012년에 수상한 300만 달러 상금의 순수한 이론물리학의 업적에 주어지는 기초물리학상(Fundamental Physics Prize)을 비롯해서 수많은 상과 표창을 받았다. 그의 저서로서는 1천만 독자를 확보했을 뿐 아니라 현대의 고전이 된 [시간의 역사(A Brief History of Time)], 그리고 다수의 일러스트레이션을 넣고 내용을 대 폭 보강하여 [시간의 역사]를 개정한 [그림으로 보는 시간의 역사(The Illustrated A Brief History of Time)], 에세이 모음집 [블랙홀과 아기 우주(Black Holes And Baby Universes And Other Essays)], [호두껍질 속의 우주(The Universe In a Nutshell)], 레오나르드 믈로디노프와 공저한 [짧고 쉽게 쓴 ‘시간의 역사’(A Briefer History of Time)], [위대한 설계(The Grand Design)]가 있다. 그는 1990년과 2000년에 한국을 방문하여 강연한 바 있다. 2018년 3월 14일 향년 76세의 나이로 영국 케임브리지에 있는 자택에서 사망했다.
천재적이고 독창적이며 비극적이면서도 큰 성공을 거둔 호킹의 물리학을 명쾌하고 위트 있게 잘 버무려 설명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