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나들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한껏 설레이는 요즘, 한껏 물오른 자연 속에서 보드라운 흙과 마음껏 뛰놀아 보는 것은 어떨까. 제 28회 이천도자기 축제가 오는 4월 25일에서 5월 18일까지 24일간  ‘창조, 설레임의 순간’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천 설봉공원 일원에서 화려하게 펼쳐진다. 올해 제 28회 이천도자기축제 프로그램은 무엇보다 가족끼리 연인끼리 흙과 도자기를 통한 교감과 소통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다.

흙을 통한 힐링을 경험하는 “흙체험”, 나만의 체험 동영상을 소장할 수 있는 “물레야 애니야” , 가족의 사랑을 담은 “도판가훈만들기”, 가정의 달을 맞이한 이색 만들기 체험  “도자기카네이션” 등 도자기축제장을 찾는 방문객들이 추억거리를 만들어갈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봄을 맞이하여 도자의 탄생을 지켜보는 것도 의미 깊다. 올해 축제는 “전통 장작가마”와 “라쿠가마 소성”을 통한 도자의 생성 과정을 보여준다. 1300℃가 넘는 장작 앞에서 도예가의 인고와 정성으로 태어나는 전통 장작 가마 도자기, 보다 손쉬운 방법으로 생성되는 라쿠가마 소성의 도자기를 비교해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특히 라쿠가마의 봄 아지랑이와 같은 무늬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전통 장작가마 체험”은 수시로, “라쿠가마 소성”은 주말 일일 2~3회 운영된다.

아이들을 위한 신나는 도자기 교육도 준비되어 있다. 이천 토박이 청자 장인 해주 엄기환 선생님의 “도자순례 수업”이 그것. 흙을 밟고 도자기를 빚고 가마에 굽는 과정들은 걸쭉한 할아버지의 입담을 만나고 이천의 전설이 더해지며 한 순간도 놓칠 수 없는 재미난 이야기로 다가온다.

올해 축제장에서 놓치면 안되는 것이 도자간판거리. 도자간판거리는 전통 도자기의 맥을 이어 한국 도자기의 문명을 널리 알림과 동시에 예술성과 실용성이 담긴 이천 도자기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준비하였다.  이천도자기축제 추진위원회에서는  도자간판거리를 위해 실내외에 어울리는 창의적 도자간판을 모집했으며 전국 도자인들의 호응에 입 입어 65점의 출품작중 최종 22개의 수준 높은 작품들이 선정되었다. 도자기의 멋을 한껏 뽐낸 작품들은 100여미터의 설봉공원 중심거리를 채운다. 형형색색 고운 빛깔의 도자간판들이 저마다의 개성을 뽐내며 봄 축제의 분위기를 한껏 달굴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올해도 이천의 명품도자기를 좋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준비되어있다. “이천도자상품관”에서는 올해 132개의 이천 요장이 참가하며 젊은 도자, 예술성과 작품성이 고루 섞인 도자, 아기자기한 도자 악세서리까지 국내 정상의 도자도예 제품을 시중에서 보다 20~30%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정신없이 축제장을 누비고 다녔다면 잠시 “룰루~ 흙 피리 카페”에서 잠시 쉬어보자. 풀풀 봄내음 가득한 흙 피리 연주와 함께 이색적인 커피쇼를 감상 하며 작가가 만든 다양한 소재의 커피도구를 통해 만들어진 커피향을 즐길 수 있다. 흙 피리 연주는 수시이다.

한편 올해는 제 1회 한국관광 주간(5월1일~5월11일)을 맞이하여 입장료와 주차료가 모두 무료. 이천도자기축제의 자세한 프로그램 및 기타 관람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www.ceramic.or.kr)

 

<주변 가볼만한 곳>

1. 이천세계도자센터: 세계도자비엔날레 개최지로 4개의 대형 전시장을 갖추고 국내외 작가들의 도자작품을 상설 전시한다. 다양한 부대시설이 준비되어 있어 방문객들이 많이 찾는다. 부대시설로는 도자기로 만든 미니 공원 토야랜드, 국내 최장 55m 미끄럼틀이 있는 흙놀이공원이 있으며 타임캡슐, 도자전문 도서관등이 있다.

2. 돼지박물관: 올바른 먹거리,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체험과 함께 농촌문화, 농업활동을 이해하며 동물에 대한 사랑과 생명존중을 배울 수 있는 박물관으로 제 1회돼지보러오면돼지 꽃돼지축제가 5월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열린다.

3. 온천: 이천 온천은 효성이 지극한 한 농부가 논 한가운데 사시사철 더운 샘물이 솟는 것을 발견하고 그 물을 떠다 어머니의 몸과 눈을 씻겨 드렸더니 깨끗이 나았다는 말을 듣고 찾아온 환자들이 효험을 보면서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천 온천은 염화칼슘, 염화나트륨, 탄산칼슘, 마그네슘 등으로 나트륨 함량이 높아 각종 피부질환과 신경질환, 비만, 성인병 치료에 효과가 있다. (미란다 호텔, 테르메덴 온천)

4. 이천의 명품 이천쌀밥정식: 임금님표 이천쌀밥과 조기, 간장게장, 보쌈과 각종 몸에 좋은 싱싱한 나물들이 나오는 이천의 명품 쌀밥 정식. 조선시대의 기록에 따르면 예로부터 이천에서 생산된 쌀이 진상미로 올라갔다. 밥맛을 좋게 하는 티아닌, 니아신, 비타민, 필수아미노산 등 상대적으로 많아 이듬해 3~4월이 지나도 다른 지역 쌀보다 밥맛이 월등히 좋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