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완연한 봄을 맞아 국내 최대 오프라인 여행박람회인 <2024 내나라 여행박람회>가 3월 28일부터 31일까지 4일간 양재시민의숲 aT센터에서 열렸다.
21회를 맞이한 '내 나라 여행박람회'는 2004년 첫 개최 이후 총214만 명이 방문해 다양한 여행 정보를 얻는 국내 최대 여행박람회이다.
이번 여행박람회는 '내 나라 로컬여행 버킷리스트'라는 주제로 230여 개의 부스에 132개 기관과 개인이 참여해 전국 각지의 매력적인 여행 정보와 관련 상품을 소개했다.

올해 박람회는 '웰빙 well-being'에 행복 happines'과 '건강 fitness'이 합쳐진 웰니스, 로컬(local)여행으로 일과 함께 휴가를 동시에 즐기는 워케이션,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하는 여행, 반려동물과 함께 떠나는 펫밀리케이션으로 나와 교감하고 자연과 교감하고 지역문화와 교감하는 여행에 대해 다뤘다.

반려동물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올해 박람회는 반려동물과 동반 입장이 가능했는데 반려동물과 편안하게 휴식할 수 공간을 만들고 박람회 동반 입장을 위한 '펫 유모차' 대여 서비스가 제공되었다.

최근 워케이션이 젊은층 사이에서 인기라고 한다.
워케이션은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원하는 곳에서 업무와 휴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새로운 근무제도로 각 지자체는 워케이션 신청자들이 지역을 방문해 관광지를 둘러보고, 체험하고, 근무시간에는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관광자원을 발굴하고 업무공간을 제공한다.
짜여진 프로그램이 아닌 참여자들이 원하는 대로 자율적 참여가 가능, 지역의 관광시설을 무료로 이용하고 음식점, 카페, 숙박시설, 공연장, 각종 체험을 최대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지원내용과 운영기간은 서울경제진흥원(SBA), 각 지자체에 문의하면 된다.

박람회 메인 무대인 여행무대에서는 지난 28일 오후 1시 MBC 김대호 아나운서의 여행이야기, 30일 오전 11시 여행 유튜버 채코제와 함께하는 지역여행 토크콘서트, 30일 오후 2시 한빛단 한복 패션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으며 박람회 21주년 행사 '내안의21'을 비롯해 네온사인 무드등 만들기, 우리 텐트 명패 만들기, 지역 캐릭터 '컬러비즈' 만들기 등 각종 체험행사도 진행되었다.

또한 지난 29일과 30일 한국관광협회중앙회 유튜브 채널에서는 '내 나라 여행상품 라이브 판매전'을 열어 <정선 웰니스 로미지안 힐링여행>, <낭만 가득! 전북으로의 특별한 여정>, <레일 타고-레일따라~♬ 옛 철길따라 풍경이 흐르는 레일바이크 기차여행>, <제주도 올레길과 오름 둘레길을 자전거와 함께 떠나요>, <홍성 벚꽃 플로깅 여행> 등 다양한 주제의 여행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한정 판매해 봄여행을 계획하는 분들께 설렘을 주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