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강을석 강남구의회 행정안전위원장은 서울특별시 강남구의회 제9대 의원으로서 현재 후반기 행정안전위원장을 맡고 있다. 강 위원장은 역삼1동 주민자치위원장으로서 지역사회의 다양한 현안에 깊은 관심을 가져왔으며, 태영호 국회의원실 보좌관으로도 활동하며 풍부한 경험을 쌓아왔다. 특히 구민의 안전과 복리 증진을 위한 재난 예방 및 행정 체계 개선에 힘쓰고 있으며, 안전한 강남구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정책 제안과 의정활동을 활발히 이어가고 있다. 본지는 지난 달 강을석 위원장을 만나 앞으로의 의정활동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 제9대 강남구의회 후반기 행정안전위원장으로 당선된 소감은?
행정안전위원장으로 선출된 것에 큰 책임감을 느끼며, 언제나 변함없이 응원해 주시는 구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 ‘안전’은 우리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 중 하나다. 행정안전위원장으로서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재난·재해로부터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안전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점검을 통해 체계적인 구민 안전 대책을 마련하겠다. 또한, 상임위원장은 위원회를 원활하게 운영하고 이끌어 나가는 매우 중요한 자리인 만큼, 위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활발히 소통하여 위원회를 원만하게 이끌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후반기 위원회 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면.
행정안전위원회는 정책홍보실, 감사담당관, 중대재해예방실, 행정국, 안전교통국 등 광범위한 업무를 소관하는 위원회다. 구민의 안전과 행복한 삶을 최우선으로 두고, 모든 안전 관련 사항을 면밀히 검토하며 강남구의 행정이 체계적으로 진행되도록 집행기관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의무를 가진다.
저는 행정안전위원장으로서 특히 ‘안전’ 문제에 집중해 책임감 있게 소임을 다하겠다. 급변하는 재난 환경과 이상기후 변화에 따른 풍수해 위험성이 날로 높아지고, 중대 재해 관련 위험 요인이 곳곳에 포진되어 있는 상황에서, 구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재난 예측 및 예방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 사소해 보이는 위험 요소라도 꼼꼼하게 살피고 체계적인 예측과 예방을 하겠다.
전반기 의회에서 복지도시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꾸준히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의견을 개진해 왔다. 각종 위험 요인을 예방할 수 있도록 집행부에 재난·재해 예방에 대해 특별히 신경 써 줄 것을 요청했고, 매년 반복되는 집중호우에 대비해 가로등 감전 가능성을 지적하는 등 선제적인 예방 대책 마련에 힘썼다. 또한, 제314회 임시회에서 어린이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서울특별시 강남구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 일부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며,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통학로 확보 사업의 근거를 마련했다.
안전은 사고가 나기 전에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구민의 안전을 위해 의정활동을 통해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 전반에 퍼져 있는 안전불감증 해소에 앞장서겠다. 또한, 안전한 강남을 만드는 데 일조해야 하는 소관 위원장으로서 구민의 편안한 삶과 안전한 일상을 위해 재난 예방 체계 강화와 제도 정비, 정책 마련에도 각별히 신경 쓰겠다. 견제와 감시는 물론 집행부와 협력할 부분은 협력하면서 대안을 제시하는 모범적인 위원회를 만들어 나가겠다.
▲ 해결해야 할 지역 현안 및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면.
역삼1동 주민자치위원장으로 활동하며 그동안 누구보다 세심하게 지역 현안에 관심을 가져왔다. 구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구민들의 입장에서 지역 현안을 바라보기 위해 강남 곳곳을 자전거를 타고 다니며 세심하게 들여다봤다.
행정사무감사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불법전단지 및 무분별한 현수막 설치 문제를 지적하며,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한 대책을 마련할 것을 집행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했다. 길거리에 무분별하게 살포되는 불법 유해성 전단지는 청소년들에게 악영향을 끼치고 도시미관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심각한 환경 문제를 야기한다. 무분별하게 설치된 현수막 역시 구민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특별히 관심을 갖고 문제점을 제기해 왔다.
그 결과, 그동안 불법 전단지로 몸살을 앓았던 도시 경관이 관련 부서의 노력으로 서서히 본래 모습을 되찾아가고 있다. 앞으로도 안전하고 깨끗한 거리를 조성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
무엇보다 진정성을 바탕으로 구민들과 함께 호흡하며, 지역구 의원으로서 지역 현안 해결과 강남구의 발전에 온 힘을 쏟겠다. 특히 강남역과 역삼로 일대에 자리 잡은 창업가 거리 활성화를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집중하겠다.
또한, 역삼2동 공공복합센터 건립에도 집중하겠다. 역삼2동은 강남구에서 인구가 두 번째로 많지만, 주민센터의 규모가 너무 작아 주민들의 행정 수요를 충족하기 어렵다. 원활한 행정 처리와 주민 복지 향상을 위해 공공복합센터 건립에 총력을 다하겠다.
논현2동의 경우 다른 지역에 비해 녹지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주민을 위한 휴식 공간 마련을 위해 공원과 충분한 녹지 공간 확보에도 힘쓰겠다.
▲ 마지막으로 구민에게 한 말씀해주신다면.
“존경하고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저는 구민 여러분을 만나는 하루하루가 참 뿌듯하고 행복합니다. 구민을 직접 만나 봉사하고 섬기는 것이 바른 정치라고 믿고 구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겸손한 자세로 구민 여러분께서 부여해 주신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
또한 구민의 안전과 강남구 행정의 전반을 책임지는 행정안전위원장으로 구정 전반에 대한 확실한 판단과 옳은 의사결정을 위해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의정활동을 이어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제9대 후반기 강남구의회의 의정활동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며, 강남구의 발전과 구민 복리 증진을 위해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위원님과 한마음으로 성실하게 의정활동에 임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구민 여러분의 가정에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