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드라마 전원일기 일용 엄니로 유명한 배우 김수미씨가 향년 75세로 별세했다는 소식이 그를 아끼는 수많은 팬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0월 25일 서초경찰서에 따르면 김수미씨는 이날 오전 심정지 상태로 서초구 서울성모병원으로 이송됐으나 결국 사망 판정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1949년 전북 군산 태생인 김수미씨는 지난 1970년 MBC 3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했다. 국민 드라마 '전원일기', '수사반장', 영화 '가문의 영광' 시리즈, 뮤지컬 등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던 자타공인 국민배우다.
10월 25일 갑작스레 별세한 배우 김수미씨의 사인은 ‘고혈당 쇼크’인 것으로 알려졌다. 고혈당 쇼크는 혈당이 급격히 상승해 몸의 체액과 전해질이 균형을 잃는 응급 상황으로 당뇨 환자들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고 한다.
“고혈당 쇼크”는 공복혈당이 140ml/dl 이상 높아지면 고혈당으로 진단을 내리게 되며, 이는 당뇨병 환자에게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키게 되며, 당뇨환자에게 250ml/dl이상 나오면 고혈당에 의한 급성 합병증 쇼크가 생길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고혈당 쇼크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김수미씨와 같은 고령의 노인들은 혈당 관리가 더 어려울 수 있으며, 특히 극심한 스트레스, 인슐린 분비 부족, 탄수화물 과다 잘못된 식습관 등과 같은 이유로 고혈당 쇼크를 일으킬 수 있다. 고혈당 쇼크 증상으로는 탈수로 인한 극심한 갈증으로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자주 보며,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증상이 대표적이다. 이밖에도 체중 감소, 심한 피로감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용인세브란스병원 내과 K교수의 논문에 의하면 고혈당 쇼크의 돌연사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는 ❶혈당 관리: 혈당 등을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정상 범위 내에서 유지하도록 관찰한다. ❷식습관 관리: 혈당을 상승시키는 고탄수화물 위주의 음식을 피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채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❸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는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고 정신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평소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취미활동과 힐링 활동을 꾸준히 실천해야 한다. ❹운동 관리: 규칙적인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운동은 신체가 혈당을 효율적으로 유지하고 고혈당을 예방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❺약물 복용: 인슐린이나 당뇨약 복용 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 시간을 준수하고 투약 지시에 맞춰 규칙적으로 복용해야 한다.

김수미씨는 구수한 입담과 탁월한 요리 실력으로 김치 사업가로도 활동중이였고 요리 예능 프로그램 출연자로서 폭발적인 인기를 독차지하기도 하였다. 14년간 출연했던 뮤지컬 ‘친정엄마’의 제작사가 표절 논란에 휩싸이면서 지난해부터 출연료를 받지 못했고, 이 문제로 소송을 준비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수미씨의 아들 정명호 나팔꽃에프앤비(F&B) 대표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사인을 조사한 경찰이 고혈당 쇼크사가 최종 사인이라고 알리며 “당뇨 수치가 500mg/dL이 넘게 나왔다”고 말하면서 “‘뮤지컬 친정엄마’ 때문에 어머니가 극심한 스트레스가 많았다”며 “지난해부터 뮤지컬 출연료를 한 푼도 받지 못해 심하게 갈등하면서 민사소송을 준비 중이었다”고 밝혔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도 역시 김수미의 사망 소식에 깊은 애도를 표했다. 유 장관은 조문 메시지를 통해 "김수미 선생님은 따뜻한 인간미와 유머로 가족처럼 다가오셨던 분이다. 별세 소식에 큰 슬픔을 느낀다"며 "우리에게는 스타를 잃었다기보다는 가족을 잃은 것 같은 슬픔으로 다가온다"고 안타까움을 전했다.
27일 오전 11시 성동구 한양대병원 장례식장에서는 국민배우 김수미의 발인식이 엄수됐다. 이날 발인에 앞서 예배에는 평소 고인의 ‘김수미 군단’으로 각별했던 개그맨 정준하, 윤정수, 장동민 및 배우 이숙, 김나운 등 수많은 팬들이 참석했으며 예배가 끝난 뒤 발인식이 거행되었다. 남편 정창규 씨는 가족들의 부축을 받으며 황망한 표정으로 아내를 보냈다. 유족의 손에 들린 국민배우 김수미 영정사진 속에서 고인은 생전의 밝았던 모습 그대로 해맑은 미소를 짓고 있었다. 고인은 장례식장 앞에 모인 수많은 팬들과 동료의 애도와 배웅을 받은 뒤 장지인 경기 용인공원 아너스톤으로 향했다.
서민적인 연기로 지역과 계층,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을 받으며 자신을 낮추어서 팬들을 즐겁게 위로해 주셨던, 별이 되어 하늘로 떠나신 국민배우 김수미님의 영면을 기원하며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