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2010 한양여대 관광과에서 관광마케팅, 관광학개론, 관광자원론 등 강의, ​​​​​​​​​​​​​​​​​​​​​2006~2023 남서울은혜교회 싱글모임 구​​​​​​​성 그리고 섬김, 예수교장로회백석 목사, 박사
1990~2010 한양여대 관광과에서 관광마케팅, 관광학개론, 관광자원론 등 강의, ​​​​​​​​​​​​​​2006~2023 남서울은혜교회 싱글모임 구​​​​​​​성 그리고 섬김, 예수교장로회백석 목사, 박사

싱글문제와 인구절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먼저 싱글에 대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다. 싱글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하여 싱글의 정의, 싱글의 유형, 싱글의 배경요인, 싱글의 현상 등을 살펴보아야 하지만 여기서는 필자의 글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약간의 현상과 유형만 다루고자 한다. 현재 많은 싱글은 물리적이고 심리적인 상실감과 원가족 및 사회로부터 소외를 경험하고, 공동체의 보호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상실을 겪고 불안정한 삶을 살고 있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싱글 현상은 싱글 자신에 의해서라기보다 사회, 문화, 경제 환경에 의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것이다. 즉 싱글문제는 싱글 개인의 문제이기 전에 한 사회가 만들어낸 산물이므로 그 문제해결도 모두 함께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라는 시대는 과거 필자가 어린 시절을 보냈던 몇십 년 전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다른 시대다. 지금 우리는 상상하지 못했던 다른 세상에서 살고 있다. 2019년에 시작된 코로나는 우리의 삶을 극단적으로 바꾸어놓았고,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가 거의 폐쇄된 상황에서 결혼 급감과 이혼급증의 현상을 경험하였다. 필자는 강남구에 자리한 남서울은혜교회에서 싱글모임을 2006년에 만들고 2023까지 섬기며 대부분의 교회가 아직도 싱글들에게 관심이 없는 것에 대하여 안타까운 마음을 가지고 있다. 몇몇 대형교회에 싱글들을 위한 모임이 있지만, 온전히 싱글을 이해하고 운영하는 것 같지는 않다. 강남구, 서초구 등과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1인가구 커뮤니티는 더더욱 그렇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싱글의 유형이 다양하지만 본 글에서는 자발적으로 결혼하지 않은 싱글과 비자발적으로 결혼하지 않은 싱글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한다. 먼저 자발적 싱글은 다양한 이유로 결혼하지 않기로 결정한 사람이다. 이러한 싱글은 대체로 경제적으로 안정적이고, 학력이 높고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으로 자유와 안락한 삶과 자아실현을 추구한다. 이미 개방적 사회와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자발적 비혼을 선택한 20~30대 자발적 청년 싱글들, 즉 이성과 과학에 근거하여 논리적인 교육을 받은 세대에게, 국가와 사회를 위하여 결혼과 출산을 선택하라는 교육을 실행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어려서부터 자신과 공동체를 위하여 결혼과 출산에 관심을 가지도록 꾸준히 지속해서 교육할 필요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인구절벽문제가 유럽의 어떤 나라보다 심각한 상황에서 비혼자들이 단순히 자기의 유익과 편리를 위하여 결혼과 출산을 거부하고 자기의 안일만 추구한다면 이는 개인주의를 넘어 이기주의의 소산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본다. 현대사회는 포스트모더니즘과 심리상담의 영향으로 왜곡된 ‘나 중심’의 사회로 변모하였고, 일부의 사람들은 ‘나’ 외에 다른 세계가 없는 것처럼 산다. 이러한 면에서 공동체적 특성을 가진 대한민국은 큰 위기에 봉착했다고 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출산 장려정책을 통해 온 국민이 적극적으로 싱글문제와 인구문제 해결에 동참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싱글 현상과 유형과 관련하여 인구절벽문제 해결을 위하여 교육이 필요함을 피력하였다. 다음 회부터는 인구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