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 제작된 투명관을 통해 관 내부 물 흐름 변화를 관찰 중인 모습. 사진제공=서울시
특수 제작된 투명관을 통해 관 내부 물 흐름 변화를 관찰 중인 모습. 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는 8000㎡ 규모의 ‘아리수 현장교육센터’를 개관한다고 14일 밝혔다. 이 센터는 직원들이 실제와 같은 환경 속에서 다양한 실습 교육을 통해 상수도 시설관리의 전문성을 강화할 뿐 아니라, 누수, 수질 사고 등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역량개발을 위해 조성했다.
 

교육센터에서는 일반적인 수도관의 관리뿐 아니라 긴급상황 시 수도 밸브 조절, 수계(수돗물의 흐름) 전환, 관 세척 등 아리수 공급부터 만일의 사고 대응까지 전 과정에 대한 포괄적인 훈련 과정을 제공한다.

‘아리수 현장교육센터’는 강북아리수정수센터 내에 조성해 상수도 현장의 실무 중심 교육시설로 운영한다.

실내 실습장에서는 상수도 시설물에 관한 이론과 안전 교육은 물론, 각종 밸브·배관·수도계량기·기전 설비 등의 제어 방법 등을 교육받을 수 있다.

실외 실습장은 다양한 실습 훈련이 가능하도록 현장과 동일하게 꾸렸다. 실제와 똑같은 물탱크, 대형 밸브, 상수도 관로 등의 시설물을 설치한 뒤 이를 활용해 실습 훈련을 반복할 수 있도록 했다.

실습장은 공급 관리, 일상 유지, 조사 예방, 사고 대응, 실증 시설 등 5개로 나눠 총 10개의 구역으로 조성했다.

공급 관리는 물탱크, 증압장 등의 작동 방법, 일상 유지는 물의 방향을 바꾸는 수계전환 및 밸브 조절, 조사 예방은 관 세척 및 누수 지점 찾기 등, 사고 대응은 누수 관로 수선 및 접합, 실증 시설은 종류별 수도관의 특성과 제어법 등을 실습할 수 있다.

서울시는 올해 이곳에서 총 16개 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기본 과정을 통해 아리수본부에 처음 근무하는 직원들에게 상수도 시설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높이고, 심화 과정을 통해 상수도 공사 업무 담당자들의 현장 관리와 신속한 대응을 위한 전문성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상수도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퇴직 공무원과 상수도 전문 업체 임직원을 강사로 초빙해 이들의 풍부한 현장 경험과 기술력이 신규·중견 직원들에게 잘 전달되도록 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서울시의 우수한 상수도 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타 지자체와 해외도시 관계자들에게 교육센터를 개방해 서울시의 깨끗하고 안전한 아리수 공급 노하우가 국내외에도 널리 전파될 수 있도록 센터를 운영할 방침이다.

한영희 서울아리수본부장은 “현장교육센터의 다양한 실습 교육을 통해 상수도 인력의 전문성과 현장 대응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서울시민께 깨끗하고 안전한 명품 아리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선제적 투자와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