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직원이 ‘2024년 강북 IT 희망나눔사업’에 쓰일 PC를 정비하고 있다.
강북구 직원이 ‘2024년 강북 IT 희망나눔사업’에 쓰일 PC를 정비하고 있다.

서울 강북구(구청장 이순희)가 정보소외계층 이웃들에게 컴퓨터를 무상 보급하는 ‘2024년 강북 IT 희망나눔사업’을 추진한다

‘강북 IT 희망나눔사업’은 행정업무용으로 사용하다가 회수된 정보사무기기 중 재활용이 가능한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정비해 정보소외계층에게 보급하는 사업이다.

보급대상은 관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국가유공자 ▲사회복지시설 등 경제적·신체적·연령 등의 이유로 정보사무기기 보유 및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정보소외계층이다. 단, 2년 이내 강북구 및 서울시로부터 컴퓨터를 보급 받은 경우에는 보급대상에서 제외된다.

강북구는 지난해 컴퓨터 100대를 개인 및 사회복지시설에 보급한 데 이어 올해도 100대의 희망나눔 컴퓨터를 개인에게 70대, 사회복지시설에 30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선정자에게는 모니터를 포함하여 컴퓨터 본체 및 키보드·마우스가 제공된다.

또한 보급 후 고장난 경우에도 강북구청 유지보수팀이 무상 방문수리를 제공해 희망나눔 컴퓨터의 유지·관리를 돕는다.

희망자는 오는 4월 1일 오전 9시부터 강북구 홈페이지(구민참여→IT희망나눔→컴퓨터신청하기)에서 신청하거나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사회복지시설은 복지업무 담당부서에 신청하면 된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희망나눔 PC 보급이 정보격차 해소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누구나 소외 없이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