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출입기자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오늘 0시부터 국회가 일시 폐쇄됐다. 이에 따라 주요 정당 회의와 결산 국회 상임위원회 등도 전면 일정이 연기되거나 취소됐고 본관, 의원회관, 소통관 및 어린이집 건물 등에 대한 방역작업에 착수했다.

국회에서 민주당을 출입하는 한 언론사 소속 사진기자가 지난 26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는데 기자의 동선을 살펴보면 오전 7시쯤 국회로 출근한 뒤 사진기자실에 근무하다가 오전 9시 반에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취재를 위해 출입했고, 확진자 접촉 연락을 받은 뒤 오전 10시 40분쯤 퇴근했다.

당시 민주당 최고위에는 회의에는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를 비롯해 조정식 정책위의장, 박광온·남인순·이형석 최고위원, 윤관석·김영진·진성준 의원 등 지도부 의원 대부분이 참석했다.

전원은 오늘부터 자가격리에 들어갔고 국회는 폐쇄됐다.

민주당은 당 관계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내일(27일) 오전 9시30분 이후 질병관리본부에서 검사 대상자를 판정할 예정이니 개별적인 진료방문을 지양해달라”고 했다. 아울러 “당분간 국회 출입이 제한되니 구체적 지침이 있을 때까지 자가격리를 계속해달라”고 요청했다.

27일 오전에 진행될 방역당국의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 검사 필요 대상이 정해질 예정이다. 김태년, 김영진, 박성준의원 등 당 최고위 14명, 당직자 18명, 기자 등은 1차 접촉자로써 자가격리 및 선별검사 대상이다. 그밖에 의장 비서실장, 정무수석 등은 2차 접촉자로써 능동감시대상이므로 오늘 진행상황에 따라 조치 예정이다. 이 경우 음성이 나오더라도 2주간 자가격리를 해야한다.

추가 감염 우려가 가장 큰 민주당은 오늘 예정된 정책조정회의를 취소했다. 오는 29일 예정된 민주당 전당대회 개최를 두고도 또 다시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날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설훈 최고위원 등이 당대표 권한대행을 맡을 가능성도 있다.

미래통합당은 이날로 예정된 비상대책위원회의와 정책조정위원장 임명장 수여식 및 1차 회의를 긴급 취소했다. 아울러 내달 1일과 2일 열릴 예정이었던 상임전국위와 전국위 일정도 추후 확정하기로 했다.

김은혜 통합당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정부의 방역지침에 적극 협조하는 차원에서 당 지도부는 자가 격리 대상이 아니더라도 개별 지도부와 소속의원, 당직자들에 대해 능동적 감시에 준하는 재택 근무에 임할 것을 권고했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통합당 소속의원들은 공직자이자 한 사람 한사람 국민된 심정으로 정부의 방역조치에 적극 협력하고 임해달라"고 당부했으며,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제 우리나라에서 코로나 안전지대는 없다. 철저한 방역준칙과 주의를 기울여 더 이상 감염병이 확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27일 최고위원회의를 취소한 국민의당은 "여의도 국민의당 중앙당사는 선제적 조치를 위해 이번주 주말까지 폐쇄 및 방역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상임전국위와 전국위 일정도 상황에 맞춰 일정을 다시 확정하기로 했다.

한편 국회 사무처는 이같은 사태에 대비해 화상회의 등 국회 비대면 회의 시스템 구축을 위한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오는 9월 초 활용을 목표로 온라인 화상시스템 네트워크 작업을 진행 중이다. 각 의원실에 웹캠과 헤드셋 등 화상회의에 필요한 장비도 지급할 방침이다. 다만 비대면 전환의 걸림돌인 본회의 표결과 관련해서는 국회 사무처가 원격 표결을 위한 법 개정 의견 초안을 마련 중이다. 현행법에는 원격 출석 등 비대면으로 안건을 처리할 수 있는 근거 규정이 마련돼 있지 않아 유사시 국회가 멈추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 있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